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하체운동 이제는 피할 수 없으십니다!!

by Bestlife. 2021.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 Bestlife. 입니다 !!  오늘 하루도 잘 이겨내셨고 고생하셨습니다 !! 하지만 고생후 조금만더 노력해서 내 몸에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그렇습니다 오늘도 건강 얘기 입니다 ㅎㅎㅎ 

 

여러분 '나를 사랑하라'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 저는 이 말을 들었을때 나를 어떻게 사랑하지 ? 나한테 칭찬해주고 내마음을 위로해주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마음만 있는 존재가 아니죠  '몸 과 마음' 이 있는 존재죠  맞나요? ㅎㅎ 몸과 마음은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나를 사랑하는것은 몸과마음 모두를 사랑하라는것 같아요!! 오늘 그러한 의미로 몸에 도움이 되는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하체

 

 

'남자는 하체지!!' 라는말 들어보셨죠 ? 이 말은 틀린말도 아니지만 맞는말도 아닙니다. '인간은 하체지!!' 가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

그만큼 하체가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ㅎㅎ , 하체가 우리몸에 어떤 역할을 해주는지 알려드릴게요~


 

허벅지 근육과 당뇨의 관계

 

음식물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인 포도당으로바뀐다 이때 췌장에서  분비된 인슐린은 인슐린 수용체를 자극해 포도당 수용체를 활성화 시키고 포도당 수용체를 통해 포도당이 근육세포 안으로 들어가게된다 근육세포 안으로 들어간 포도당은 명에너지로쓰임 근육이 발달할수록 에너지 대사율 높아지고 근육내 포도당 섭취는 증가한다. 따라서 몸의가장 큰근육인 허벅지 근육은 포도당 대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근력 운동 후 혈당이 안정

허벅지의 근육이 늘어나게되면 당 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당 섭취가 허벅지 근육으로 많이 들어가게 되고 연소가 많이 되기때문에 당뇨병 조절에 굉장히 큰도움을 준다. 반대로 허벅지근육이줄고 허벅지 지방이 늘어나게 되면 이 지방에서 나오는 염증세포에서 나오는 물질들이 인슐린 저항성(인체에서 혈당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는 성질)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서 당 대사에 불리한 입장을 취하게 됨.

 

무릎 관절에 도움

 

나이가 많아지거나 급격한 몸무게 증가로 무릎에 통증이 생기는 분들이 계신데요. 우리몸에서 무릎관절은 근육 인대와함께 몸을 지탱해줍니다. 허벅지 근육은 이 무릎관절을 상하로 당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허벅지 근육이 약해질 경우 무릎관절이 좌우로 흔들려 손상을 입게됩니다. 운동을 통해 허벅지근육이 강화되면 외부자극을 골고루 분배해 관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당연히 관절염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하체 근력 어떻게 올릴까 ?

 

하체운동의 대표적인 세가지로 스쿼트, 브릿지운동, 런지가 생각이 나는데요 ! 이 세가지를 생각한 이유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쉽게 설명을하자면

 

1.스쿼트 -앉았다 일어났다 / 벽에 기대고 해도됨.

2.브릿지운동 - 누워서 팔은바닥에 붙이고 엉덩이를 들어올려준다.

3.런지 -다리를 앞뒤로 벌린상태에서 무릎을 내려준다 .  입니다

 

설명 너무 대충하는거 아니냐구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ㅠ 하지만 제 설명을 보면 정말 쉬워보이지 않나요???!! 저의 목적은 영어이름의 거리감을 쉬운설명으로 줄여주자 입니다 !! ㅎㅎ

유튜브에 전문가들의 동영상을 보시면서 차근차근 따라하시는게 낫다고 생각했어요!! 그분들은 운동전문가이고 저는 아니니까요 ㅎㅎ..!! 

 

고령자 하체운동

위의 운동을 따라하시기 버거우실 수도 있습니다 .  솔직히 밑의 사진도 버거우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20개씩 4번을 반복하라고 절대 하지 않습니다 . 5개씩 3번 해도 괜찮습니다 !! 뭐든지 하다보면 느는것 아니겠습니까 ?ㅎㅎ 시작이반이다 라는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죠!! 

이사진 외에도 가볍게 산책하며 걷기 , 나가기 꺼려지신다면 집에서 제자리걷기도 충분하답니다~!!

 


자~ 오늘 이렇게 하체근력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봤는데요 ~ 우리몸을 지탱해주는 하체 !! 같이 단련해봅시다~!!

아 물론 하체만 중요하다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모든 근력운동이 중요하지만 오늘은 그 중 하체에 대해서만 말씀드린거에요~!! 

몸짱이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오늘도 Bestlif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